교과과정
교과목소개
연번 | 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01 |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社会福利概论) |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과 가치를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이해시 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 지의 실천적․제도적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을 이해 한 후, 사회복지의 실천적․제도적 방법,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 분야,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쟁점과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사회복지사 자격 2급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지만, 1급 시험과목에는 해당하 지 않는다. |
02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Practice/社区福利理论) | 지역사회복지론은 지역사회를 개입의 단위로 삼는 사회복지의 다 양한 접근법들을 학습한다. 특히 전문적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과 정에 대한 이론과 기술의 학습에 역점을 두는 교과목으로, 지역 사회 및 그 구성원들이 지니는 사회적 문제와 욕구의 해결에 관 여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키우는 데 필요 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이를 위해 전반부에서 지역사회 복지 관련 주요 개념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의 이해 그리 고 지역사회복지의 발달 과정과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지역 사회복지의 실천모델, 실천원칙과 과정, 다양한 실천기술 및 실제 적용 등의 전문적 접근에 필요한 핵심 사항을 다룬다. 후반부에 서는 지역사회복지 추진기관 및 특수 분야와 지방자치와 지역사 회복지, 지역사회복지운동, 지역사회복지의 동향과 발전 과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학습한 내용 전반을 지역사회복지 실천 현 장의 사례에 적용하여 관련 문제의 해결 역량을 함양함으로써 지 역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전문성을 증진한다. 사회복지사 자격 2 급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자 1급 시험과목이다. |
03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人类行为与社会环境) |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가치를 형성하는 과정의 기초 지식을 학습하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전 생 애 주기의 발달 맥락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이론들과 인간 을 둘러싼 사회환경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식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복지사 자격 2급 취득을 위한 필수 과목이자 1급 시험과목이다. |
04 |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社会福利研究理论) |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초이론 을 학습하여, 조사문제선정, 가설검증과 개념정의, 조사설계, 표 집, 측정도구 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방법과 기법을 익힌 다. 사회복지사 자격 2급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자 1급 시험과 목이다. |
05 |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 사회복지실천론은 실천교육의 개론으로서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관점을 정립하고, 실천의 토대가 되는 사 |
Practice/社会福利实践理论) | 회와 현장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전문직과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을 기 반으로 통합적 접근을 통해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사 자격 2급 취득을 위한 필수과 목이자 1급 시험과목이다. | |
06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for Social Work Practice /社会福利实践技术理论) |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 야 할 기술을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사회복지실천의 특성에 맞 는 연계 기술 및 간접서비스에 대한 기술을 익힌다. 그리고 주요 실천모델 및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목표로 하는 개입기법과 현장 에서 많이 활용되는 모델에 따른 개입기법을 익힌다. 특히 어려 운 클라이언트와 일하는 방법에 대해 다룰 필요가 있다. 사회복 지사 자격 2급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자 1급 시험과목이다. |
07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社会福利政策理论) | 사회복지정책 형성과 집행, 분석과 평가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정책에 내재되어 있는 기본적인 가치와 관점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정책의 내용과 발전 방안을 분석하고 조망할 수 있는 분석적·개입적 역량과 비판적·관 계적 역량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사 자격 2급 취득을 위한 필수과 목이자 1급 시험과목이다. |
08 |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社会福利管理理论) | 사회복지 실천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차지하는 위치와 그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사회복지의 조직적 활동 전반을 기획, 실 행, 관리, 평가, 혁신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익히게 하는 것이 목 적이다. 조직적 활동에는 사회복지 기관, 프로그램, 전달체계 등 이 포함되는데, 학생들은 사회복지의 전문직으로서 또한 관리자로 서 그러한 조직적 활동 수행에서 요구받게 될 개념적 지식과 실 천 방법을 익힌다. 사회복지사 자격 2급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 자 1급 시험과목이다. |
09 |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Practicum /社会福利实地培训) |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 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사회복지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 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 를 교육,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교육 과정은 먼저, 사회복지실천현장에 학생을 배치하여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욕구 충족 및 문제 해결을 위해 미시적, 중시적, 거시적 수준에서 사회 복지사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경험하고, 이에 대해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로부터의 슈퍼비전을 받도록 한다. 사회복 지사 자격 2급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다. |
10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Legal system and Practice /社会福利立法与实践) | 사회복지 실천의 환경이 되는 사회복지법과 제도의 체계를 이해 하고, 실천에 활용하기 위한 기초 지식과 방법들을 습득하게 한 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의 출제범위가 되는 현행법령과 이 것의 실제 현장 적용에 대하여 교육하는 것을 전제로 하며, 사회 복지학과 법학의 융합과 통섭을 이해한다. 또한, 사회복지와 관련 되는 주변 영역의 법들의 원리와 지향을 비교함으로써 사회복지 |
법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이해하며, 법에 “의한” 사회복지 실천과 법을 “통한” 사회복지 실천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사 자격 2급 취 득을 위한 필수과목이자 1급 시험과목이다. | ||
11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Cultural Diversity and Social Welfare /社会福利和文化多样性) | 성별, 연령, 민족, 계급, 성적 정체성, 장애유무 등 집단의 경계를 가르는 기준에 따라 문화적 다양성은 무한히 확대된다. 다문화는 시간과 공간을 넘은 인간 삶의 면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확인된 다. 문화적 배경은 개인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 친다. 따라서 인간은 개인이 속한 다양한 문화적 요소가 결합된 존재로 이해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개인에 대한 사회적 처우와 사회적 권력관계는 개인의 문화적 배경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이해와 성찰은 문화적 배경과의 연계 속에서 이루어 져야 한다.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운동, 노동과 자본의 전 지구적 이동 등을 배경으로 문화적 다양성이 확장됨에 따라, 인간을 문 화적 총체로 이해하고 분석하며, 개인의 문화적 배경과 조화로운 방식으로 원조하는 역량이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된다.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은 사회복지사를 향한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조응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12 |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Elders/老年人福利论) | 노인복지론은 고령사회의 특성과 노인복지과제를 이해하며, 노인 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파악하며, 노인의 복지를 위한 정 책적 대응과 실천적 개입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 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1부에서는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심리/사회적 변화와 노년기의 과업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 으로 2부에서는 노인들이 겪는 사회문제에 대응하고 노년기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하여 사회적으로 지원하는 노인복지정책 및 제 도를 파악한다. 3부에서는 노인의 특성과 노인들이 직면하는 인 권문제를 이해하며, 노인 개인 및 집단에 개입하는 사회복지 실 천방법을 익히고, 실천과정에서 유념해야 하는 실천 가치와 인권 에 대해 숙지한다. |
13 |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案例管理理论) | 사례관리는 장기적이고 만성적이며 복합적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 트가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 방법 중 하나로 공공과 민간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교과과정은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다 양한 실천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수행되는 사례관리의 이론적 및 실천적 지식을 제공하고 각 실천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사례관리 수행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사례관리론 교과목의 구 체적 내용은 사례관리의 개념, 가치와 윤리, 이론적 근거, 발전 과정, 구성 체계와 기능,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단계별 실천 과정 등으로 구성된다.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 도록 구체적인 교육과 훈련 방법을 제공한다. |
14 | 국제사회복지론 (International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의 영역과 역할은 국내에서의 활동에만 그치는 것이 아 니라 인접 국가 더 나아가 지구 반대편 국가까지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확장은 사회복지사에게 세계적 관점에서 전문 지식과 기 |
/国际社会福利理论) | 술의 겸비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적 역량을 갖춘 사 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직의 책임감과 함께 자국의 국경 을 넘어 생각해 보는 국제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국제사회복지 실천에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교과목에서는 예비 국제사회복지사로서 겸비해 야 할 국제사회복지, 공적개발원조 그리고 국제사회복지 관련 대 상별 현황과 이슈, 접근 방법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기관, 지역사회 그리고 국제사회 등 모든 차원에 변화를 주기 위 한 지식 및 실천 기술들을 함양하고 자 한다. | |
15 |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家庭福利理论) |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변화로 인한 다양성의 확대에 따른 사회복지사로서의 관점을 정 립하고, 다양한 수준에서 가족복지에 접근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가족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돕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한 국과 외국의 가족복지정책을 이해하고 외국의 가족복지정책을 탐 구함으로써 한국가족복지정책의 현주소와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알아본다. 가족복지서비스와 가족 중심의 실천 방법들을 소개하여 일반주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 능력을 키운다. |
16 |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社会问题理论) | 사회문제론의 관점에서 보면 사회복지의 목적은 당면한 사회문제 를 파악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하여 사회구성원 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있다.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어떻게 사회복지 대책을 세울 것인가 를 탐구한다. 사회문제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다양한 측면 에서 발생한다. 학생들은 사회문제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과 시 각을 습득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 양한 이슈와 쟁점들을 포착하는 민감성과 대응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 |
17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Family Counseling & Family Therapy /家庭咨询和家庭治疗)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는 건강가정기본법에 의한 《건강가정사》 이 수과목 중 핵심 과목에 속한다. 이에 이 과목에서는 개인 및 가 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 로서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가족치료가 기반하고 있는 가족체계이론의 주요 개 념을 이해하고, 주요 가족치료 모델을 학습하며, 사례분석과 역할 연습을 통하여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을 훈련한다. |
18 | 사회복지와 인권 (Human Rights and Social Wefare/社会福利和人权) |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이 ‘사회복지와 인권’을 이해하고, 인권감수성 향상과 인권의식 강화를 통하여 인권적 관 점에서 사회복지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권의 기본 개념 이해, 인권 역사에 대 한 이해, 국제인권장전의 주요 내용 학습, 사회복지와 인권의 관 계 이해, 그리고 인권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하도 록 한다. 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권기반 실천모델을 익 히고, 주요 사회복지 분야별로 서비스 이용자의 인권실태를 파악 |
하며, 국내외 인권관련 규정, 인권유형과 보장내용 등을 알아보 고, 인권에 기반한 사회복지실천방법을 습득하여 인권전문직으로 서의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 ||
19 | 비영리기관운영관리 (Nonprofit Organization Operation Management /非营利组织运营管理) | 본 과목의 목적은 사회복지 가치와 윤리의 기본 철학을 바탕으로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의 운영관리에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과 기 술을 교육하는 데 있다. 나아가 사회복지조직이 직면한 국내외적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기관의 운영에 경영적 관 점과 기술의 접목이 절실히 요구된다. 본 과목은 경영이론과 사 회복지 이론을 접목해서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제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하되, 비영리기관 운영관 리에 대한 고찰과 분석을 하도록 한다. |
20 | 가족과젠더 (Family and Gender /家庭和性别) | 가족과 젠더와 관련한 이론의 기초를 학습하고, 젠더와 관련한 결혼문화와 가족문화를 탐색하면서 자신의 결혼관과 가족관에 대 해서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며, 가족과 젠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 및 특성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미래 가족에 대해 학습한다. |
21 |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Youths/青少年福利论) | 이 교과목은 청소년복지와 관련한 제반 이론과 실천 영역과 방법 을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의 역량을 강화하 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을 학 습하고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복지욕구와 청소년문제를 학습한다. 아울러 청소년을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서 인식하고,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 정책 및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하여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습득함으로써 청 소년과 함께 복지 서비스를 제고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탐구 한다. |
22 |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发展心理学) | 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학습 한다. |
23 | 집단상담의기초 (Basics of Group Counseling /团体咨询的基础知识) | 집단상담 이론 및 실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집단상담에 관한 연구 및 집단상담 프 로그램 개발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며 집단상담을 수행할 수 있도 록 돕는 학문이다. |
24 | 학습이론 (Learning Theory /学习理论) | 청소년 발달을 설명하는 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과 더불어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을 망라한 학습에 관한 여러현상을 종합하고 정리하여 세운 이론을 학습한다. |
25 | 청소년이해론 (Youth Understanding Theory /青少年理解论) | 청소년의 발달심리와 자기 정체성, 그리고 그들이 당하는 심리적 갈등과 적응의 문제를 다룬다. 그들이 접하는 가정의 위기와 중 독, 그리고 그들의 우울과 고통을 이해하고 접근하여 그들을 어 떻게 상담할 것인가를 살펴보고 배운다. |
26 | 인턴십Ι (InternshipΙ/实习Ⅰ) | 국내·외 기업 및 기관에서 일정 기간 동안 학교에서 배운 전공지 식을 응용하고 현장실무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사회진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취업경력 증진 프로그램으로 4주(120시간) 참여 |
시 3학점을 부여한다. | ||
27 | 인턴십Ⅱ (InternshipⅡ/实习Ⅱ) | 국내·외 기업 및 기관에서 일정 기간 동안 학교에서 배운 전공지 식을 응용하고 현장실무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사회진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취업경력 증진 프로그램으로 12주(360시간) 참여 시 9학점을 부여한다. |
28 | 사회서비스창업과혁신 (Social Service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社会服务创业创新) | 사회서비스 분야의 창업과 비즈니스모델, 조직 등 사회서비스 기 관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제반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
29 | 프로그램개발및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计划开发和评估)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사회복지 실천가가 수행해야 할 핵심 직 무이다. 이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프로 그램의 필요성과 의의를 학습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실행 및 평가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 방법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은 사회문제 해결의 도구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활 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전문 역량을 강화한다. |
30 | 심리측정및평가 (Psychological Measurement & Assessment /心理测量与评估) | 심리치료 장면에서 많이 사용되는 다양한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
31 | 상담이론 (Counseling Theory /咨询理论) | 상담이론의 특징과 주요기법, 장단점 및 적용한계 등을 학습하여 각자의 개인적 상담이론을 발전시키는 기초를 확립하고, 이를 토 대로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사례를 실제 지도, 치료하는 방법을 다룬다. |